본문 바로가기
이집트

고대의 여성 복식 이집트, 고대 그리스 스파르타의 옷차림, 속옷이 존재하지 않는 시기, 옮게 된 나라는 이곳

by 신림83 2021. 2. 21.

고대의 여성 복식 이집트, 고대 그리스 스파르타의 옷차림, 속옷이 존재하지 않는 시기, 옮게 된 나라는 이곳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고대의 여성 복식 관련 자료가 있어 가져다 둡니다.

 

여성의 미에 대한 심미적인 탐구가 있어 보이는 복장들이라

 

먼저

고대 이집트의 여성복식

한장의 사진으로..

속이나 겉에 추가 복식이 없었다고 합니다.

이집트는 더운 지역이였죠.

 

추가로 이집트는 인간에게 털이란 것이 좋지 않다고 봐서, 다 제모하는 문화였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머리털도 다 빡빡 밀고 살았고, 우리가 영화에서 볼 수 있는 머리털의 형태는 대부분 가발이라고 합니다.

 

아래가 이집트 가발문화 글

 

고대 이집트의 가발 문화, 세계 최초의 가발 문화, 삭발이 유행한 고대 이집트, 태양을 피하고 싶

고대 이집트의 가발 문화, 세계 최초의 가발 문화, 삭발이 유행한 고대 이집트, 태양을 피하고 싶어, 그리고 계급과 위엄 패션의 아이템으로 고대 이집트에서 가발문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오잉?

outworld.tistory.com

그러므로 다른 곳의 털들도 다 민 상태에서 해당 복장을 입었다는 것이죠..

 

시스루 복장 또한 고대 이집트에 있었다.

이집트 여성들의 복식

이집트의 왕자에서 여성들의 복장을 고증한 것 중

시스루 의상 고증 또한 있었습니다...

 

고대 그리스 여성들의 옷차림.

글/그림 김국 내

※이 만화는 본인의 상상력이 약간 더 해졌습니다.

흔히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그리스 로마 신화는 물론 글레디에이터, 300, 트로이 등 고대 그리스에서 자주 나온 복장 여자들이 입고 다니는 옷은 "도릭 키톤" "페플로스"라는 옷 그중에 우리는 "스파르타 여성들의 "페플로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일단 스파르타 여성들을 대충 알고 가자면 스파르타 여자들은 운동으로 단련돼서 인지  "미인"으로 유명했고 여러 작품 속 스파르타 여자라고 하면 미인으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았다.

 

 

유명한 일화로 "트로이 전쟁" 이 일어난 원인이자 그리스 최고의 미인 "헬레나"도 스파르타 출신. (헬레나는 "어릴 적" 이쁘다는 이유로 테세우스에게 납치당하기도 했었다.)

 

Art: Dante Gabriel Rossetti
오디세우스의 아내도 스파르타 공주출신

이제 페플로스에 설명하면

 

폐 플로스는 긴 천을 온몸에 한 바퀴 두르고 끈 같은 걸로 고정하고 다니는 복장이지만 "스파르타"의 페플로스는 주변 국가에 비해 "가슴"과 "허벅지 쪽이 턱없이 짧았다고 한다.

 

페플로스 입는 순서(구글에 그림 자료 참고)

페플로스 입는 순서(구글에 그림 자료 참고)

이렇게 페를로스 옷이 이렇게 단순하고 옷 입는 방식이 저렇다 보니 한쪽" 가슴"과 "허벅지"가 노출되었다고 한다.

 

페플로스를 입은 스파르타의 여인(상상화). JPG (옆트임 밑가슴, 허벅지...)

 

 

앞에 나온 설명과 고증과 상상력을 더해 그려보면 이런 그림이 나오는데

그리스 조상님들 역시 꼴 잘 알 인지 아주 위험한 옷이 나온다.

어려운 그리스 의복문화...

명작 만화 그리스 로마 신화 역시 여자 등장인물 이 저 옷을 입고 나오는데 당시 여신들 의 옆트임 사이로 나오는 허벅지가 초등학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데한몫하기도 했다.

 

이런 풍경이 일상이고 남자들이 좋아 죽겠네 하지만 스파르타 남자들은 20살까지 훈련받고 30살까지 군대에 복무한다.(안타깝구먼)

 

게다가 이 옷차림은 여자 아이들에게도 해당되었는데 여자아이들 입는 옷은 거의 하의실종에 몸만 가리는 수준으로 짧았다고 한다.

이런 옷을 입고 걸 거리에서 뛰어놀고 다녔으니 옷이 훌렁거리면서 엉덩이나 허벅지 쪽이 V 자연스럽게 보였을 거다.

 

 

페플로스는 기본적으로 발목까지 오는 반면

스파르타 여자들은 허벅지까지 노출될 정도로 짧은 데다 심하면 엉덩이까지 보였다고 하니

보수적인 주변 국가에선 기겁했다고 한다.

원래도 노출이 심한 옷이지만 기동성이나 운동, 훈련 때문인지 비정상적으로 짧아진 거일 수도? (아무튼 머꼴이니 좋지 아니한가)

스파르타 모녀(상상화).JPG

하지만 스파르타도 다른 의미로 여성에 대한 취급이 좋지는 않았는데 여성이 16살이 되도록 초경을 못하거나 평균보다 가슴크기가 작거나 불임일 경우 여자구실 못한다는 이유로 주위에서 차별받거나 살해당하기도 했었다. 

 

 

흔히 아는 사람 은 알고 있는 스파르타 밤 문화로 스파르타인 은 건강한 아기를 낳는 것에 중점을 두는데 "강한 전사"와 "자기 아내"를 대신 동침시키는 일이 있었는데 이 경우 아내의 의사와 상관없이 "강제로 이루어지기도 했다. (지금으로 따지면 나 대신 "내 아내 임신 좀 시켜줘)

※이경우는 남편 쪽이 늙고 힘이 없을 경우에 자주 일어난 일이라고 한다.

 

이런 느낌이라는 것이죠.

고대의 복식의 위대함..

출처

m.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51010758

속옷, 팬티문화

고대 이집트 기준으로 속옷, 팬티라는 것 자체가 아주 생소한 문화입니다.

현생인류 추측으로 속옷 없이 살아온 시간이 더욱 길다는 추측이 많습니다.

팬티, 즉 속옷은 고대 시기에는 당연히 없었다.

 

그리스는 옿게 된 나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