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일본 국민보다 잘 살고 있는 한국 국민

by 신림83 2020. 11. 16.

일본 국민보다 잘 살고 있는 한국 국민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일본과 한국중 어느 나라가 선진국일까요? 이건 일본입니다.

일본

 일본은 선진국이 맞고, 부자 나라인 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국민이 부자인 나라는 아닙니다. 일본이 잘 사는 나라라고 해서, 국민이 잘 사는 게 아니다란 말이 이해가 안 갈 수도 있지만, 지금 현제의 일본의 경제지표들을 수많은 일본 국민들이 바치고 있는 구조라 설명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일본의 평균임금

 국가를 운영하는 건 기본적으로 세금이고, 세금은 평균인금 근로자들이 납부하는 게 제일 많죠, 그럼 이 평균 인금이란 걸 좀 보면,

 

일본의 평균인근 변동 그래프

 일본은 버블경제 이전 1997년이 평균급여가 최고 수준이었습니다. 470만 엔 정도로 추산됩니다. 오늘자 환율이 10.6원 정도 되네요... 와... 그랬구나, 5천만 원가량이 됩니다. 그 이후로 잃어버린 십 년이니 뭐니, 해서 장기침체가 오게 됩니다. 4천 가량으로 낙폭을 보이다, (사실 도중 엔화 약세가 많아 체감을 더 낮아집니다.), 근래 아베노믹스니 뭐니의 여파로 돈이 풀어지면서 인금이 서서히 올랐지만, 과거 고점에는 많이 못 미치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통계에서 정규직의 경우 500만엔 이상, 비 정규직의 경우 179만 엔이 평균이라고 나옵니다. 일본도 최근 비정규직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179만 엔 하면 우리나라 돈 200만 원이 안 되는 돈입니다. 엔저 0.7이라고 가졍하면 한국돈으로, 하루 8시간씩 노동해서 한 달에 125만 원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자료는 일본국민의 생활수준은 꾸준히 내려가고 있음을 반증합니다.

 

 한국을 볼까요?

한국은 쭉 상승세,

2019년 평균은 3600만원 정도였고, 2020은 코로나 여파로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만, 한국은 평균 월급은 꾸준히 상승해 왔습니다. 물가도 올랐지만, 분명 평균 월급도 상승해 왔습니다. 생활수준은 꾸준히 올라가고 있습니다.

 

한국도 정규직, 비정규직 문제는 심각합니다.

 

명목 GDP 격차가 14배인데 평균월급은 이제 많이 차이 나지 않고 있습니다.

 

위의 평균월급은 전체소득대비 N빵이라, 모두가 저 정도를 받는다는 것은 아니지만 비교의 지표는 될 수 있겠죠?

 

1980년대에 일본의 방문한 한국인과,

2020년에 일본의 방문한 한국인은 느끼는게 천지 차이 일 것입니다.

 

 1980년대에는 생활 체감 물가가 일본이 한국의 3배 이상이었지만, 현제는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어떤 종목에서는 싸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거기에 산다고 가정하면

일본인들의 생활의 팍팍함..

세금

200만원을 수령한다고 가정하면, 

한국식 적당한 계산

한국의 경우 20만 원 정도가 세금입니다.

일본은 40만원 이상이 나간다고 보면 됩니다.

 

당연한 거겠지만, 고 소득자일수록 세율은 올라갑니다.

 

일반 월급쟁이의 경우 이것저것 가져가는 돈이 일본이 한국의 2배라고 보시는 게 좋습니다.

 

대중교통

대중교통

일본은 또 대중교통요금이 한국보다 많이 비쌉니다.

비슷한 거리대비, 이것 역시 2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일본의 택시는 일반인이 사용하는 문화가 아닙니다. 진짜 돈 있는 사람이 사용하는 문화입니다. 아니면 정말 급할 때나,

 

공과금, 전기, 가스 물

공과금 차이 ....

수도, 전기, 가스 모두 우리보다 비싸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민영화되어 공급되는 전기, 가스는 한국보다 3~5배까지 비쌉니다.

 

수도도 민영화할 거예요

수도 민영화 관련 기사

수도 민영화 통과 법안 기사

 

 수도요금 같은 경우 아직 민영화가 안돼서 우리나라보다 1.7배 정도 비싼데, 아베님께서 2016년쯤 수도 민영화법 통과를 시켰다. 민간자본에 매각이 준비 중이다.

 

가스, 전기 민영화되고 한국보다 3~4배 비싸진 것처럼

같은 수순을 가게 될 전망, 이것도 과거 이야기라 요즘 어떤지 모르겠다.

 

아베님이 물 또한 기업에 매각준비 법안 통과시켜서 물도 조만간 한국보다 3~4배 비싸질 것이다.

 

한국과 일본은 격차 관련 자료

한국의 소비자 가격은 일본보다 13.15 % 더 낮습니다. 

한국 임대료를 포함한 소비자 물가는 일본 보다 14.94 % 낮습니다. 

한국의 임대료는 일본 보다 20.94 % 낮습니다. 

한국의 식당 가격은 일본 보다 18.09 % 더 낮습니다. 

한국의 식료품 가격은 일본 보다 3.07% 높습니다. 

 * 이래서 여행 물가를 낮게 느낄 수 있다. 음식이 의외로 싸거든요

한국의 현지 구매력이 일본 보다 2.03 % 더 높습니다.


2019년 일본, 월평균 임금 307만 원(5인 이상 기업 기준)
2019년 한국, 월평균 임금 349만 원(1인 이상 기업 기준)


가처분 소득은 더 벌어짐


1. 한국 중위소득이 이미 일본을 추월했다는 통계자료
2. 평균소득이란 한나라 전체 소득을 인구수로 나눈 것이라면, 중위소득은 소득 상위 가구(家口)부터 하위 가구까지를 한 줄로 세운 다음, 그 줄의 맨 중간에 서있는 가구의 소득을 의미


* 자료출처: World Population Review, Median Income By Country 2019


2019년 한국의 중위소득은 세계 8위, 일본은 14위.

 

 

 

 

 

 

아래 설명과 같이 보세요

위 그래프들을 통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1. 후쿠시마 원전사고 훨씬 이전부터 일본의 무역수지는 계속 하락세였고 GDP에서 무역수지가 차지하는 비중 또한 급격한 하락세였다.

 

2. 2016, 2017년 잠시 소폭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했으나 2018년부터 다시 적자로 돌아섰다.

 

3. 서비스수지 적자폭은 줄어드는 추세이다.

 

4. 해외투자 소득인 본원소득수지(이자, 배당 등)만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5. 본원소득수지 하나로 경상수지 전체를 떠받치고 있는 형국이다. 즉, 국민의 고용 및 소득의 근간이 되는 상품과 서비스의 수출이 아닌 해외투자 소득만으로 경상수지 흑자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은 과거 약 20년 전에는 경제성장에서 내수의 기여율이 45%, 수출의 기여율이 20%였으나 최근에는 내수의 기여율이 20%, 수출의 기여율이 45%로 정반대가 된 상태로 그만큼 과거에 비해 내수에 기대기 어려워졌고 반면 수출 의존도가 굉장히 커진 상황입니다.

 


 상황이 이러하기에 해외투자 소득인 본원소득수지(배당 및 이자 소득)의 꾸준한 증가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아베노믹스를 통한 엔저를 기반으로 필사적인 해외 관광객 유치 노력을 통해 서비스수지의 적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무역수지 악화의 결과로 인해 기업 채산성 악화, 지속적인 임금의 하락, 정규직 감소 및 비정규직의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아래 일본의 임금, 고용, 최저시급 자료들이 이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 설명을 보세요

위 데이터들과 보도 내용을 보시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1. 일본은 1997년을 기점으로 명목임금과 실질임금일 둘 다 하락하여, 2015년 임금이 25년 전 1990년 보다도 적다.

2. 정규직을 늘지 않고, 비정규직만 양산되는 중이다.

3. 한국은 임금이 꾸준히 상승, 이제는 비슷하거나 많아지는 케이스가 있다.

 

아시아에서 월급 실수령액이 가장 높은 국가는 한국, 일본은 몇 위?

 

자료를 보세요
그래도 일본은 대단하다.

그래도 일본은 경제 대국이다.

일본은 한국전쟁에서 모은 돈으로  버블 시기 부풀린 돈이 천문학적이다.

사실 이 나라 간의 격차는 좁히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세계 경제대국 3위가 된다는 상상을 해야 하는 것이니까.

 

하자만 일본은 나라는 부자이지만, 국민은 가난하다.

 

한국의 국민보다 부자의 나라 일본의 국민이 가난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아마도 개개인의 금정적 힘은 우리가 좋을 것이다. 행복도는 뭐... 이것저것이 관여하니까.. 누가 행복한지는 다른 문제이고...

 

 일본 국민들의 물가와 생활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상당히 좁은 집에 살며, 가정의 냉난방이 열악하고, 적게 먹는다.

 

 그리고 서민이 자가용 갖는 것에 [특히 중대형차는 포기하고 살아감.] 굉장히 부담을 느낌. 그래서 인가 경차 시장이 엄청나게 발달되어 있는 것이 반증

 

대한민국과 비교하면 세금-공과금, 교통비, 월세 등 생활비가 지옥급 그렇다고 수입이 이에 비례한 큼 많지도 않음. [우리나라 정도]

 

한번 보시고 이런 느낌이구나 정도로 파악하시면 좋을 거 같아서 가져와 봅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